尹이 악수를 청하자... 민주당 의원들 ‘외면 악수’

31일 국회 시정 연설을 하기 위해 윤석열 대통령이 본회의장에 입장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악수를 청하는 윤 대통령을 외면하거나, 마지못하여 악수를 하는 모습이 담겼다.


▲ 본회의장에 입장한 윤 대통령은 야당 의원들에게 악수를 건냈으나 일부 야당 의원들은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 출처 : 국회방송

대통령 시정연설 땐 관례적으로 국회의원 전원이 기립하여 대통령을 맞이하고, 대통령은 의원들과 악수하며 입장하게 된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앉아서 대통령을 맞이하거나, 일부는 악수를 거부하기도 하였다.

이날 윤 대통령이 입장하는 본회의장 동선은 좌우로 민주당 의원들 의석이 포진해 있었다. 윤 대통령이 본회의장에 들어서자 일어서서 기다리고 있던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과 인사하고 악수를 했다. 이재명 대표도 일어서서 윤 대통령과 악수했다. 이 대표 옆 자리(정청래 의원)는 비어있었다.

김교흥 의원은 다른 의원들과 대화를 하다가 윤 대통령이 다가와 손을 내밀자 가까스로 몸을 일으켜 악수했다. 친명 성향의 이형석 의원은 앞만 응시하고 있다가, 윤 대통령이 다가가 악수를 청하자 쳐다보지 않고 손을 슬쩍 잡는 모습을 보였다.


이 대표 비서실장인 천준호 의원은 아예 윤 대통령을 쳐다보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천 의원을 두 차례 쳐다봤지만 악수하지 못 하고 지나갔다. 홍정민·이동주 의원은 앉은 채로 악수를 했다. 문정복 의원은 윤 대통령이 다가오자 아예 등을 돌렸다.


지난 정부에선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시정 연설을 위해 본회의장에 입장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기립 박수로 문 대통령과 악수를 했고, 야당이었던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의원들도 전원 기립했었다. 문 대통령이 퇴장하며 야당 의석 쪽으로 가 손을 내밀 때도 모든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대통령과 악수했다.

민주당 의원들이 이 같은 태도를 보인 것은 강성 지지자들을 의식한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실시간으로 언론에 공개되는 상황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예의를 갖춰 인사하는 모습을 보이면 강성지지층에게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으로 찍힐 수 있다는 것이다.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시정연설을 마치고 퇴장하는 가운데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피케팅을 하고 있다./ 출처 : 연합뉴스

진보당 강성희 의원은 윤 대통령이 연단에 서자 ‘D-160 반드시 무너뜨린다. 피눈물 난다! 서민 부채 감면!’ ‘줄일 건 예산이 아니라 윤의 임기!’라고 적힌 피켓을 들었다. 강 의원은 윤 대통령이 연설을 끝내고 본회의장을 나설 때도 따라가서 피켓을 들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