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생을 위한 1인당 25만원 지원금 제안, 포퓰리즘이 아닌 현실적 대책"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와 민생의 위기 상황을 강조하며 민생회복을 위한 긴급 조치로 '민생회복지원금' 도입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번 제안이 포퓰리즘 정책이 아니라고 강하게 주장하며,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국민들을 위한 필요한 조치임을 강조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사진 출처 : 뉴스1

이 대표에 따르면, 지난 4월 10일 총선에서 제안했던 민생회복지원금은 국민 1인당 25만원, 가구당 평균 100만원을 지급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조치로,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국민의 절박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중동 갈등과 관련하여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의 '3고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를 지적하며, 정부가 경제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대표는 민생 회복을 위해 13조원 규모의 지원금과 소상공인 대출 이자 부담 완화에 1조원을 투입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더 나아가, 저금리 대환 대출의 2배 확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위한 자금 4000억원 증액, 소상공인의 에너지 비용 지원에 3000억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러한 조치들이 국민 다수에게 필요한 정책이라며, 이를 포퓰리즘으로 비판하는 것에 대해 반문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경제적 포퓰리즘을 비판하며, 무분별한 현금 지원이 국가의 미래를 해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대통령은 이러한 정책이 정치적 집단주의와 전체주의와 상통한다고 언급하며, 그러한 조치가 마약과 같다고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대표는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실망감을 표하며, 대통령의 말에 따라 국민들이 더욱 답답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한 현재의 상황에 대해 "안전벨트를 준비해야 할 상황"이라고 언급하며, 앞으로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