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목포의대 설치법’ 반대 이유는?…지역 의사 증원 효과에 의문

- 인구 1000명당 활동 의사 수는 OECD 회원국 평균을 넘어 의사 인력의 초공급과잉이 예상
- 근본적인 개선 없이 의사 인력 증원만으로 지역 등의 의료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

의료계는 최근 국회에서 발의된 ‘목포의대 설치법’에 대해 ‘의사인력 증원만으로 지역 등의 의료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근원적적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강력한 반대에 나섰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은 최근 국립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치에 관한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다.

김 의원의 특별법 발의안에 따르면, 목포대에 의대를 설치해 지역 내 의료인력을 양성하고, 의료서비스 수준을 제고한다는 것이다.

또, 목포대 의대에 지역공공의료과정 전형을 별도로 마련, 의사면허 취득 후 일정 기간 목포시 및 전남지역 공공보건의료 기관과 공공보건의료업무에 복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그러나 대한의사협회는 이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내 전체 의사인력 현황에 따르면, 매년 40개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은 3058명의 입학생을 모집하고, 연간 3000여명의 의사면허가 교부돼 2020년 기준 10만 6144명이 임사의사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최근 10년간 인구의 연평균 증가율은 0.55%지만, 활동 의사 증가율은 3.07%로 2037년부터 인구 1000명당 활동 의사 수는 OECD 회원국 평균을 넘어 의사 인력의 초공급과잉이 예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의협은 의사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는 상황에서 의사인력 증원이 아닌 지역의료 인프라 구축에 대한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즉, 의사들이 지역으로 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등 근본적 개선 노력이 필요하지, 의대 신설 등을 통한 의사인력 증원 등 근시안적 정책으로는 지역의료수급 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할 없다는 것이 의협의 판단이다.

의협은 “지역 간 의료 격차와 의료취약지 등은 의사 수 문제가 아니라 정부의 의사 인력 수급 정책과 열악한 진료 환경으로 인한 구조적인 문제”라며 “근본적인 개선 없이 의사 인력 증원만으로 지역 등의 의료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전달체계 기능 재정립, 실손보험체계 재정립, 인구증가율, 지리적 인구분포 등을 고려한다면 현재보다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감소할 수 있다”며 “교통과 기술 발달에 따라 의사에 대한 접근성 향상을 고려해도 의사 인력 증원이 아니라 지역 의료 인프라 구축에 대한 노력이 더 필요하다”고 했다.

의협은 “의사인력 증원을 통한 지역의사 양성은 우리나라 전체 의료체계와 의료인력 수급 적정성을 간과한 근시안적 대안에 불과하다”며 “현재의 의료인력·의사교육시스템 내에서 지역의료 기반을 확립해 지역에서 정주하며 안정적인 진료를 할 수 있도록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의협은 강제적인 장기 의무복무에 대한 위헌성과 위법성도 지적했다.


의협은 “법안은 학비 등 재정적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의무복무 기간 종료 후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의료기반과 정주 여건이 열악한 지역에서 계속해 활동할지 불명확한 게 현실”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또한 “의대생으로 하여금 10년 장기 의무복무를 강제하는 것은 외국에 비해서 현저히 길어 중간 탈락자가 속출할 가능성이 매우 크며, 이로 인해 여러 가지 법적 분쟁 가능성이 있다”며 “10년이라는 장기 의무복무는 직업선택(수행)의 자유의 과도한 침해, 비례원칙, 거주지 이전 자유 침해 등의 개인 인권에 대한 다양한 침해로 인한 위헌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과도한 의무복무 기간을 강제하는 것은 의사 면허제도의 본질과 지역의사의 기본권을 침해하면서 막대한 비용을 소요해 매우 한시적인 지역의사를 확보하는데 불과한 정책”이라고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