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지나면 (알 수 없음)으로 변하는 고인 카카오톡, 추모 프로필로 바뀐다

- 직계 유가족 요청 시 전환 가능
- 현재는 1년 이상 접속하지 않으면 자동 (알 수 없음) 휴면 계정으로 전환

고인이 되어 오랜 시간 접속하지 않은 카카오톡 계정은 자동으로 휴면 상태로 전환된다. 하지만 카카오가 앞으로 고인의 휴면 계정을 ‘디지털 추모 장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추모 프로필’ 기능을 도입했다.



17일 카카오는 ‘추모 프로필’ 기능을 활성화했다. 기존에 휴면된 계정에 ‘(알 수 없음)’이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추모 프로필로 전환된 계정은 프로필 사진 옆에 국화꽃 아이콘이 붙는다. 그동안 휴면 계정으로 전환되면 프로필과 대화기능이 삭제되어 사진을 확인하거나 메시지를 보낼 수 없었지만 추모 프로필이 적용되면 고인에게 추모메시지도 보낼 수 있어 개인적인 추모를 전할 수 있다.

추모 프로필 전환은 고인의 직계 가족의 요청이 있을 때에만 이뤄진다. 또 고인의 가족임을 증명하기 위해 프로필 전환 요청자는 고인의 통신사 증빙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신청인 신분증 등 각종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또 유가족은 옵션을 통해 추모 프로필의 노출 여부도 결정할 수 있다.

한 번 추모프로필 전환이 이뤄지게 되면 생전 고인이 참여했던 모든 카카오톡 그룹 채팅방에는 ‘(고인)님이 기억할 친구로 전환됐다’는 알림 메시지가 뜬다. 자동으로 ‘나가기’처리도 이뤄진다. 또 추모 프로필에는 메시지 기능 외에 선물하기, 송금하기, 보이스톡 등 메뉴 사용이 정지된다.

추모 프로필은 전환 이후 5년간 유지되며, 유가족 의사에 따라 추가 연장이 가능해 최대 10년까지 지속된다. 이미 카카오톡을 탈퇴해 (알 수 없음)으로 전환된 고인의 계정일 경우 추모 프로필로의 전환은 불가능하다.

추모 프로필 기능을 접한 누리꾼들은 “죽은 가족의 전화번호를 삭제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나, ‘알 수 없음’ 프로필을 보는 것도 너무 마음이 아팠는데 이런 추모 기능이 마련돼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유가족과 지인이 고인의 죽음을 받아들이는데 유용할 것 같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