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명 사망·5명 실명된 인공눈물, 결국 ‘사용 중단’ 결정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인공눈물 제품을 사용했다가 사망하거나 실명하는 사례가 이어지면서 미 전역이 충격에 빠졌다.


▲ 출처 : 에즈리케어 홈페이지 갈무리

4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뉴욕과 뉴저지, 콜로라도, 워싱턴 등 미국 12개 주에서 인공눈물 ‘에즈리케어’를 사용한 소비자 55명이 녹농균에 감염되어 현재까지 5명이 영구적으로 실명하고, 1명은 숨졌다. 이 환자들은 모두 에즈리케어를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제품에는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았다.

CDC는 문제가 된 인공눈물 사용을 중단할 것을 경고했으며, 미국 식품의약국(FDA)도 사용 금지 조치를 내렸다. 제약사 글로벌파마는 지난 2일부터 자발적으로 제품 회수에 나섰다. FDA에 따르면 이 인공눈물을 사용할 경우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

ABC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CDC는 이 인공눈물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세균 감염으로 최소 1명이 숨졌다고 발표했다. 영구적인 시력 상실 외에도 입원, 혈류 감염 등이 속출하고 있다. 녹농균은 땅이나 물속에 존재하는 강한 병원성 세균으로, 폐렴이나 감염 등을 유발해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다. 인공눈물이 눈과 연결된 비강(코에서 뇌까지의 빈 공간)을 통해 폐나 혈액을 감염시킬 가능성도 있다.

CDC는 이 제품을 사용한 뒤 숨진 1명은 박테리아가 혈류에 도달해 사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CDC는 제조 과정에서 인공눈물이 오염됐는지, 혹은 소비자가 병을 개봉했을 때 외부 환경에서 세균이 유입된 것인지 등에 대해 조사 중이다. CDC는 인공눈물을 처방전 없이 구매하지 말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자 개인에게 맞는 인공눈물을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에즈리케어사는 자발적으로 제품 전량 회수에 나섰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