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닭뼈 걸린 환자에 ‘콜라 4캔 마셔라’ 처방 내린 의사

- 뼛조각 목에 걸린 환자에 코카콜라 4캔 처방 내린 뉴질랜드 의사
- “수술 대안으로 아주 좋은 1회용 치료법”

목에 닭뼈가 걸려 병원으로 향한 환자에 뉴질랜드의 한 응급 의사가 콜라를 마시게 하는 독특한 처방으로 해결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2일 뉴질랜드 현지 매체 스터프에 따르면 월링턴에 거주하는 베스 브래시라는 여성이 지난 23일 한 레스토랑에서 닭고기 요리를 먹다가 목에 뼛조각이 걸렸다. 브래시는 당시에는 대수롭지 않게 넘겼으나 며칠씩 이어진 통증에 결국 26일 오전 응급센터를 방문했다.

브래시를 진찰한 이비인후과 의사는 “목에 걸린 뼛조각이 크지 않아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며 “코카콜라 네 캔정도를 마셔보라”고 처방했다. 브래시는 황당한 처방이었지만 이내 슈마켓으로 향한 뒤 4캔의 콜라를 사서 한 번에 다 마셨다.

놀랍게도 이튿날부터 상태가 호전된 브래시는 “아주 흥미로운 일이었다”며 “막힌 하수도에 화학 약품을 집어넣는 것과 비슷하게 느껴졌다. 콜라가 뼈를 분해하는 듯했다”고 설명했다.

브라이언 베티 뉴질랜드 일반의사협회 회장은 “지금까지 그런 치료법을 본 적이 없다”면서도 “설탕이 함유된 산성 음료인 콜라가 치하의 에나멜을 손상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통상적으로 환자에게 콜라를 마시라는 처방이나 권고를 하지는 않지만 수술과 같은 침습성 의료 절차를 피하기 위한 일회용 치료법으로는 좋은 대안이 있을 수 있다”며 “의사의 처방이 합리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콜라가 목에 걸린 뼈를 내려가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며 “탄산음료는 뼈에 스며들어 탄산가스를 방출함으로써 뼈를 분해한다고 알려져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