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대화 제안에 전공의들 "못 믿어...잡혀갈 것 같다"

- 전공의들, 정부의 대화 초청에 대한 신뢰 부족 표현
- 대화의 장에 대한 우려... "대화가 아닌 함정일 수 있어"
- 의료계 내부의 균열...복귀 의사 보다는 진로 변경 고려하는 전공의 증가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의 최근 행보가 의료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박 차관은 지난 28일 전공의들에게 대화를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고 알리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으며, 이는 정부와 전공의 간의 긴장된 관계 속에서 나온 중요한 제스처로 해석된다.



해당 메시지에서는 "기다리겠다"며 "허심탄회하게 대화하자"고 제안하였으나, 이와 동시에 전공의들에게는 수련병원으로부터 "사직도 임용 포기도 인정되지 않는다"는 안내와 함께 진료 유지 명령이 내려진 사실이 전달되었다.

이는 박 차관이 직접 언급한 바 있듯, 공익을 위해 필요하다면 전공의의 기본권도 제한할 수 있으며, 불복 시 사법 처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반영하는 것이다.

정부는 복귀 기한으로 정한 29일을 앞두고 이러한 대화 제안을 통해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유화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전공의들의 반응은 대체로 냉랭했다.

경남, 경기, 충청, 전남 및 서울 지역의 수련병원에서 근무하는 전공의들 사이에서는 정부의 이러한 접근 방식이 오히려 그들을 범죄자처럼 대하는 것과 같다거나, 실제로는 대화보다는 회유 또는 협박에 가깝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었다.

특히, 일부 전공의들은 정부의 대화 제안 자체가 신뢰할 수 없으며, 과거 박 차관이 주최한 간담회의 수준을 고려할 때 기대할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대통령까지 나서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며 집단행동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보인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대화 제안은 전공의들을 바보로 여기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전공의 사회 내에서는 이러한 정부의 태도가 내부 기류에 변화를 가져오기는커녕, 오히려 정부의 희망 사항을 선전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전공의들 사이에 동요하는 분위기는 전혀 없으며, 대다수는 복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일부는 한국에서 의사 생활을 포기하고 다른 경로를 모색하기까지 하며, 이는 의료계 내의 근본적인 불만과 정부 정책에 대한 깊은 불신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전공의들은 여전히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는 희망을 품고 있으며, 의대 정원 증원 백지화 등의 요구사항이 수용될 경우 병원으로 돌아갈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다양한 반응은 현재 의료계가 직면한 복잡한 문제들과 전공의들이 요구하는 변화의 필요성을 반영한다. 정부와 전공의 간의 대화가 진정성 있게 이루어져 양측 모두에게 수용 가능한 해결책이 도출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이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