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정부 자가검사키트 정책에 강력 반발

- 일반 편의점에서 자가검사키트의 포장을 뜯고 판매하도록 한 것은 의료기기의 안전관리 상식에 맞지 않아
- 자가진단키트는 검체 채취 방법뿐만 아니라 적절한 유통품질관리가 되지 않으면 정확도, 민감도 등이 영향을 받아 공중보건에 위해를 일으킬 수 있어 3등급 의료기기로 허가된 제품

정부가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공급 대란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지만 일선 약사들은 전반적으로 아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약사회는 의료기기 판매업 허가도 없는 전국 모든 편의점에 자가검사키트 소분 판매를 허용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유감을 표하며 자가진단키트 공급 정책에 대한 총체적 부실을 지적했다. 일반 편의점에서 자가검사키트의 포장을 뜯고 판매하도록 한 것은 의료기기의 안전관리 상식에 맞지 않다는 것이다.


최근 식약처는 위기대응 의료제품으로 지정한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시장 공급 안정화를 위해 온라인 판매금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유통개선조치를 2월 13일부터 3월 5일까지 3주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유통개선조치는 ▲1인당 1회 구매량 5개로 제한 ▲약국과 편의점에서의 판매와 온라인 유통 금지 ▲대용량 포장 제품에 대한 소분 판매 허용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  의료제품 안전관리 체계에 대한 신뢰 훼손
그러나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12일 성명을 내어 "국민 안전을 위한 의료제품 안전관리 체계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고 공중보건에 위해를 더하는 이번 조치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약사회는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는 검체 채취 방법뿐만 아니라 적절한 유통품질관리가 되지 않으면 정확도, 민감도 등이 영향을 받아 공중보건에 위해를 일으킬 수 있어 3등급 의료기기로 허가된 제품"이라며 "식약처는 제품 허가 초기만 해도 이러한 우려로 정부에서 일반 국민들의 자가 검사와 판독 등에 어려움이 크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소비자 대상 유통판매를 권장하지 않았던 의료기기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는 검체 채취 방법뿐만 아니라 적절한 유통품질관리가 되지 않으면 정확도, 민감도 등이 영향을 받아 공중보건에 위해를 일으킬 수 있어 3등급 의료기기로 허가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를 득한 편의점은 정상적인 관리하에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모든 편의점에서 이를 면제하고 아르바이트 인력이 대부분 근무하는 환경에서 3등급 의료기기를 포장을 뜯고 손을 데서 혼합 판매하도록 한다는 조치는 보건의료 전문가 단체 입장에서는 상상할 수 없고 있어서는 안되는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약사회는 "1개, 2개 단위의 소량 포장의 생산과 공급을 중단하고 20개, 25개 포장만을 공급하고 이를 소분해 판매하라는 정부의 발상에 실소를 금치 못한다"고 꼬집었다.

약사회는 "의료기기를 취급해본 적도 없고, 의료기기 안전관리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는 일반 아르바이트 인력이 소분 판매해도 되는 일이면 각종 비용과 유통품질 관리 의무가 따르는 의료기기 관리 체계 존재의 이유는 무엇인지, 왜 정부는 의료기기 유통품질 관리를 위해서 매년 더 많은 예산을 책정하고 있는지 국민 앞에 답해야한다"고 밝혔다.


◆ 현명한 해결방안은?
약사회는 "정부는 지금이라도 선별진료소에 국민들을 줄세우는 방식에서 선회해 국민에게 정확하게 안내하고, 취약계층 등에 공급할 물량 등 꼭 필요한 부분을 제외하고 정부 쪽에서 비축해 창고에 쌓아둔 불요불급한 물량은 즉시 국민에게 풀어야 한다"며 "소포장 완제품 공급을 중심으로 정책을 운영하며, 시장을 존중하고 국민을 믿는 정책이 현 사태의 빠른 안정을 가져올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약사회는 "오미크론 확산에 대한 정부 정책 전환 시 국민들이 집에서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선별진료소 등에서 PCR 검사를 하게 안내하고 이를 지원하면 될 일임에도 추운 겨울에 국민들을 몇 시간씩 줄을 세워서 자가검사키트로 선별진료소에서 우선 검사하게 하고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해주겠다는 잘못된 발상으로 초기 선별진료소와 지자체 등에서 과도한 물량을 확보해 국민들이 시중에서 구입할 물량이 없어진 게 이번 사태의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