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떡 ‘코로나·독감 키트’, 의료계·제약계 모두 ‘난감’

- 젠바디 등 7개사 품목 허가 받았지만 건보 미등재로 현장 혼란
- 내과·이비인후과·가정의학과 등 주요 의사회들 삭감 주의 당부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Twindemic)’ 징조가 보이면서 일선 병·의원에서 이를 둘다 검사할 수 있는 콤보키트(Combo kit)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정작 허가는 됐지만 급여권 진입에 시일이 걸리면서 진료비 삭감 등의 우려로 실제 현장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 기사 내용과 무관                                                                                                        제공 : 한국화학연구원

25일 의료와 관련 산업계에 따르면, 10월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내 허가 코로나·독감 동시 진단이 가능한 소위 ‘콤보키트’를 18개가 출시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콤보키트의 경우 응급용 선별검사(PCR)용과 전문가용(의사) 신속항원검사 키트로 나뉜다. 국내 허가된 콤보 키트 중 11개가 PCR, 7개가 전문가용으로 분류된다.

여기서 전문가용 콤보키트는 젠바디 'GenBody Influenza/COVID-19 Ag Triple'을 포함해 피씨엘 'PCLOK II ABC', 래피젠 'BIOCREDIT CoviFlu Ag Duo', 켈스 'AllCheck Flu/COVID-19 Ag Duo', 녹십자엠에스 'GENEDIA W COVID-19 & Flu A/B Ag', 수젠텍 'SGTi-flex COVID-19 & Flu A/B Ag DUO', 웰스바이오 'careUS™ COVID/Flu A&B Antigen Duo' 등이 국내 허가를 획득했다.

문제는 동시진단이 가능한 콤보키트로 허가받았지만 아직 ‘인정 비급여’ 항목으로 조차 인정받지 못하면서 국내 병‧의원에서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관련 업체들도 정식으로 식약처 허가를 받았지만 해당 문제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진단키트 업체 관계자는 "동시진단 키트이지만 품목별로 특성이 다르다"며 "사실 동시진단이라고 하지만 한 키트 제품에 두 가지 진단 키트를 묶음으로 해놓은 품목 등 종류가 다양한데 현재 국내에서는 비급여로 등재되지도 못해 허가 사실만 안내하고 있다"고 전했다.

급기야 지난 달 말에는 내과와 이비인후과, 가정의학과, 소아청소년 등 주요 의사회들이 대회원 안내문을 공유하며 활용 ‘주의’를 당부하기에 이르렀다. 의료기관 입장에서도, 환자 입장에서도 두 차례의 번거로운 검사를 한 번에 끝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허가 받지 않은 불법 행위로 현재로서는 휘말릴 가능성이 존재한다.

안내문을 통해 이들은 "콤보키트는 건강보험 제도 내에서 급여 검사 또는 비급여 검사 여부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환자 편의를 위해 콤보키트 검사를 선의로 시행했다 하더라도 급여‧비급여 적용이 부정확하면 자칫 산정 착오 행위로 간주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의사 단체 공동으로 복지부에 콤보키트 검사를 급여‧비급여 혼합검사 행위로 인정해달라는 요청을 해놓은 상황"이라며 "결정이 내려질 때 까지 콤보키트 사용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일선 개원가에서도 이 같은 문제로 인해 콤보키트 사용을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임원인 A 이비인후과 원장은 "현재 상태로는 콤보키트를 활용해 진단할 경우 인정받지 못한 의료행위가 된다"며 "보통 진단키트 구매는 영업사원을 통한다기 보다 인터넷이나 도매상을 통해 구입하는데 이 문제로 인해 구매도 자제하고 있을뿐더러 도매상들도 언급하지를 못한다"고 전했다.

그는 "급여 적용을 할 것이 아니면 인정 비급여로 정해줘야지 정식으로 의료행위를 할 수 있다"며 "현재 상태로는 활용하기 힘들기에 구체적인 행정해석이나 심평원의 결정이 내려져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이 때문에 최대한 콤보키트 보다는 개별 키트를 사용하면서 향후 제도적으로 보완돼 안정화 된다면 그 때 콤보키트를 고민할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