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석, ‘황제 수감생활’ 누린다 변호사 접견 일 1.7회... 설교도 매주 게시

- 올해 3월 3일까지 154일간 262회 변호사 접견... 이재용·최순실·이명박보다 압도적 많아
- “JMS 신도 변호사 이용해 설교도 녹음해 교단에 전달하는 듯”
- 김도형 “과거 수감시절에도 예쁜 신도들 교도소로 불러 면회”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공개 이후 많은 이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기독교선복음교회(JMS) 총재 정명석이 구속 수감되어 있는 가운데 일 평균 1.7회의 변호사 접견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박범계 의원은 해당 자료를 살핀 뒤 “변호사 접견시간을 마치 개인 여가 시간처럼 악용하고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 출처 : 넷플릭스

22일 국회 관계자에 따르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정명석 접견 횟수’ 자료를 살펴보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 3일까지 정명석의 접견 횟수가 총 265회에 달하며 이 중 일반 접견 3회를 제외한 262건이 변호인 접견이었다.

정명석의 구속 기간(154일)을 감안하면 일 평균 접견횟수는 1.7회에 달하며, 과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일 평균 1.24회), 최순실 씨(0.82회), 이명박 전 대통령(0.6회)보다도 훨씬 많은 횟수다. 변호인 접견은 일반 접견과 달리 유리 칸막이 없는 접견실에서 이뤄지며 접견 횟수나 시간에도 제한이 없다. 교도관이 접견 내용을 들을 수 없어 동행하지도 않는다.

정명석이 변호인 접견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배경에는 JMS가 워낙 많은 신도를 보유하고 있고, 이들 중 변호인 자격을 가진 사람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제약이 덜한 변호사 접견을 활용해 답답한 수감생활에서 벗어나 있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박 의원은 “정명석의 변호인 접견 빈도가 일반 수감자와 상당히 괴리가 있다는 점을 볼 때, 정명석이 변호인 접견 시간을 마치 개인 여가 시간처럼 악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되고 있다”며 “교정당국과 대한변호사협회에서 조사 및 방지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명석이 구치소에 수감되어 있는 기간에도 JMS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에는 정명석 명의의 설교 문서가 매주 게시됐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해 “JMS 신도인 변호사가 수시로 정명석을 접견 후 녹음해 설교를 교단 측에 전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교도소 안에서 녹음한 내용을 외부로 반출하는 것은 형의 집행 및 수형자의 처우에 관한 법률상 허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30년 가까이 JMS를 추적해오던 김도형 단국대학교 교수는 정명석의 수감생활 태도를 지적한 바 있다. 김 교수는 “해외 신도들이 사진을 찍어서 보내면 다 국제우편을 통해 정명석이 있는 교도소로 도착했다”며 “사진을 받아본 정명석은 그 중 예쁜 사람을 골라 대전 교도소로 불러 면회를 한다. 면회가 끝나고 정명석이 손 키스도 날린다더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