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자도 포기한다, 비트코인 가격 하락 신호

- 비트코인 가격이 채굴 비용보다 1만달러 높아
- 현물 ETF 상장때 기관 투자자 자금 유입 기대

비트코인 수량이 점차 줄어들고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보유를 포기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보유량을 채굴자들이 줄이고 비트코인을 매도할 경우 가상자산 거래소를 통해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투자심리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크립토퀀트(가상자산 데이터 업체)에 따르면 4일 기준 총 약 184만개로 비트코인 채굴자 보유량이 집계됐다. 비트코인 보유량은 지난달 24일 184만6147개를 기록한 이후부터 하락세를 나타냈다. 거래소로 유입되는 비트코인의 수량이 증가하는 것은 채굴자 보유량이 감소할 경우 발생된다. 비트코인 채굴자 지갑에서 거래소로 이동하는 코인의 수량이 지난달 30일까지만 해도 121개로 파악됐는데, 다음 날에는 1652개, 이달 1일에는 2997개까지 늘었다.

비트코인 채굴자 지갑에서 거래소로 비트코인이 이동하면 결국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발생한다. 지난 6월2일 채굴자 보유량 184만5881개를 기록한 184만1277개까지 줄었는데 비트코인 가격도 2만7200달러대에서 2만5100달러대까지 내렸다. 지난달 29일에도 채굴자 보유량이 한 때 184만4970개까지 늘어난 후 감소세를 보였는데, 같은 기간 비트코인 가격도 2만7700달러대에서 2만5900달러대까지 하락했다.

채굴된 비트코인이 최근 거래소로 유입되는 것은 채굴 비용보다 비트코인 가격이 더 낮게 형성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채굴에 따른 손실이 누적되면서 어쩔 수 없이 비트코인을 내다파는 것이다. 글로벌 경제 데이터 분석 플랫폼 매크로마이크로의 자료를 보면 지난달 30일 기준 비트코인 평균 채굴 비용은 3만8269달러로 비트코인 가격 2만7287달러 대비 1만100달러 상당 높았다.

또 해시레이트 인덱스에 따르면 이달 5일 기준 해시 가격은 하루 컴퓨팅 능력 단위당 0.60달러로 파악됐다. 이달 1일부터 0.60달러 수준을 유지해왔으며 지난달 23~29일에도 같은 가격을 기록했다. 이는 긴축 우려와 유동성 위기가 가상자산 시장을 강타한 지난해 말과 비슷한 수준이다. 비트코인은 컴퓨터 연산을 통해 채굴되는데 해시레이트는 비트코인 채굴 속도를 의미하며, 해시 가격은 채굴을 통한 수익을 의미한다.

채굴자가 보유하던 비트코인을 내다팔 정도로 상황이 여의치 않지만 시장에선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출시에 기대를 걸고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현재 블랙록 등 7개 자산운용사가 제출한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에 대해 심사를 하고 있다. 결과는 이달 16~17일에 나올 전망이다.

시장의 기대처럼 SEC가 승인할 경우 기관 투자자의 자금 유입이 촉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거래소 코빗 산하 코빗 리서치센터는 올해 2분기 기관 투자자 자금 동향 분석 보고서에서 "최근 미국 법원은 SEC가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거부한 것은 행정절차법 위반이라고 판결했다"라며 "이번 판결로 SEC가 비트코인 ETF의 현물과 선물 시장을 구분 짓는 논리가 충분하지 못한 것임을 확인한 셈이어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 워싱턴DC 연방 항소법원은 SEC에 자산운용사인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가 신청한 비트코인 현물 ETF의 상장 여부를 재심사하라고 판결했다. SEC는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 승인은 반려해왔는데 법원이 제동을 건 것이다.

코빗 리서치센터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면 출시 후 1년 이내에 약 200억달러 규모의 자금이 시장에 들어올 것으로 예측했다.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장은 "가상자산 투자에 대한 기관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미 증시에 상장된다면 가상자산의 제도권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라며 "때문에 가상자산 업계 발전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