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 되었던 할아버지, 한 시민의 신고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

한겨울 추운 날씨에 한 치매노인이 얇은 외투와 샌들 차림을 하고서 집을 나선 뒤 실종되었으나 한 시민의 제보를 통해 무사히 가족의 품에 돌아갈 수 있었던 사연이 전해지고 있다.



지난 21일 오후 5시 30분경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에서 한 시민이 112 신고 출동을 마치며 복귀하고 있던 순찰차를 멈춰 세웠다.

그는 조금 전 인근의 안양천 생태공원에서 한 할아버지를 봤는데, 매서운 추위에 얇은 외투와 샌들을 신고 정처 없이 걷는 모습이 이상해 “댁이 어디 시냐”고 물었으나 답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마음이 쓰였지만 갈 길이 바빠 발걸음을 옮기던 중 순찰차를 발견해 제보한 것이었다.

문래지구대 소속 오권 경위(50)와 문형주 시보 순경(24)은 즉시 순찰차에서 내려 시민에게 들은 인상착의를 토대로 공원 일대를 샅샅이 뒤졌다.

이튿날 서울 아침 최저 기온은 영하 10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된 상태였고, 해가 저물며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었다. 약 30분 동안 주변 행인을 상대로 탐문과 수색을 거친 끝에 오 경위와 문 순경은 샌들을 끌며 힘없이 걷고 있는 A씨(76)를 발견했다.

A씨는 집이 어디인지는 기억했지만, 가족 연락처를 물으니 횡설수설하며 제대로 답하지 못했다. 휴대전화도 없어 당장 가족과 통화하기도 어려웠던 터라 일단 지구대로 데려가 꽁꽁 언 몸을 녹일 따뜻한 차를 내왔다.

소지한 신분증을 토대로 신원 파악을 한 결과 A씨는 당일 오전 9시께 경기도 광명에서 실종 신고가 접수된 치매 노인으로 확인됐다. 광명에서 안양천을 따라 5㎞정도 거리를 몇 시간 동안 하염없이 걸은 것이다.

경찰은 A씨의 자녀에게 연락해 아버지를 보호하고 있다고 알렸고, 지구대를 찾아온 가족에게 A씨를 인계했다. A씨는 다행히 눈에 띄는 건강 이상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오 경위는 무심코 지나칠 수 있었던 상황에서 A씨를 눈여겨보고 제보해준 시민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그는 “주변을 살펴 어려운 상황에 부닥쳐있거나 도움이 필요해 보이는 상황이 있다면 경찰에 알려달라”고 말하며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지만 어르신들이 무사히 귀가하는 모습을 보면 기분이 좋고 직업의 보람도 찾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