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백신 시장 회복 조짐에 제약사들 경쟁 돌입

- 싱크릭스 높은 가격에 대안이던 조스타박스 ‘품절’
- “가격도 합리적이고 공급도 문제없다” SK 바이오, 틈새 노려 스카이조스터 대대적 홍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갈수록 저조해지던 국내 대상포진 백신 시장이 코로나19 약화와 함께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대상포진 백신 제약사들 사이에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시장 판도를 바꿔 독점할 것으로 예상되던 싱그릭스가 높은 가격 탓에 좀처럼 힘을 얻지 못하는 가운데 강력한 경쟁 제품이던 조스타박스마저 ‘품절’ 현상을 극복하지 못하면서 SK바이오사이언스가 참전해 백신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2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병‧의원의 대상포진 백신 시장은 GSK 싱그릭스와 MSD 조스타박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조스터 등 3개 제품이 3파전 양상을 보이며 경쟁하고 있다.

애초 지난해 12월 싱그릭스가 새롭게 출시될 때만 하더라도 조스타박스와 스카이조스터의 양강 구도를 깨고 싱그릭스 위주로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싱그릭스는 50대 이상의 모든 연령대에서도 90% 이상의 예방률 및 항체생성률을 보인다는 점에서 경쟁 제품보다 효과가 더 뛰어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싱그릭스는 출시 2달 이후에도 여전히 압도적으로 나아가진 못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고가’에 속하는 접종 가격 탓이다. 대부분의 병‧의원에서는 싱그릭스 1회 접종가로 25~30만 원을 지불해야 한다. 2회 접종인 셈을 고려하면 50~60만 원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조스타 박스와 스카이조스타가 코로나 엔데믹 이후 호황을 누리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대한내과의사회 곽경근 총무부회장은 "최근 GSK가 펼치고 있는 TV 광고로 인해 대상포진 백신을 문의하는 환자가 늘어나긴 했다"며 "대상포진 백신 별 항체 생성률을 비교해 설명하지만, 가격적 측면에서 싱그릭스는 부담스러워 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말했다. 그는 "도리어 TV 광고로 대상포진 백신을 문의하다 조스터박스나 스카이조스터를 간혈적으로 접종받는 환자가 존재한다"고 전했다.

여기에 최근 싱그릭스의 경쟁품목으로 꼽혔던 MSD의 조스타박스 마저 품절되며 병‧의원에 공급이 어려운 것으로 확인됐다. 조스타박스의 국내 영업‧마케팅은 HK이노엔이 펼치고 있는데, 제약업계에서는 3월 말은 돼야 백신 공급 정상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김주한 의무이사는 "싱그릭스도 접종자가 많지 않지만, 지자체에서 대상포진 백신 사업을 벌이면서 조스타박스 물량마저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결국 3파전인 대상포진 백신 시장에서 두 제품이 각기 다른 이유로 차질이 빚어지자 스카이조스터를 보유한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산백신'이라는 점을 내세워 홍보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임상적 안전성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국내 대상포진 백신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켰다고 강조하는 한편, 조스타박스와 달리 스카이조스터의 품절 문제 또한 없을 것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지난해 스카이조스터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판매량 기준 54%로 국내 대상포진 백신 시장 1위를 달성했다는 것이 SK바이오사이언스의 설명이다. 다만, 아이큐비아 기준 판매량이 아닌 매출로는 스카이조스터는 197억 원, 조스타박스는 223억 원으로 차이가 존재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지난해 말 국내에 글로벌 제약사의 재조합 백신이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장 점유율에 변동이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으나, 스카이조스터는 안전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경쟁력으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며 "생산과 공급에도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0년 48만 명이던 대상포진 환자가 10년 만에 72만 명으로 약 1.5배로 늘었다. 영국, 독일, 캐나다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대상포진 백신을 국가 필수예방접종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국내서도 지자체 중심으로 대상포진 백신 지원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