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교수 “후쿠시마 처리 오염수 내가 마시겠다”

- 국내 과학자로는 처리 오염수 ‘마시겠다’ 첫 발언
- “바다에 희석되어 우리나라 근해 들어올 때 농도면 평생 마셔도 영향 없어”

30년 가까이 방사성의약품학을 공부하고 강의해온 국내의 한 교수가 정치권 등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의 위험성을 지나치게 과장, 공포심을 조장하고 있다며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뒤 방류농도로 희석한다면 자신이 마시겠다고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 출처 : SBS

7일 과학계에 따르면 박일영 충북대 약대 교수는 최근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 인터넷 공개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국민 정서에도 국가 경제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그렇다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막을 수 있는 실질적인 수단도 보이지 않는 소모적 논란에 과학과는 동떨어진 주관적인 견해들로 증폭되어 국민의 공포만 키워가고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박 교수는 서울대에서 학·석·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1995년부터 충북대 약대에서 교수직을 재직하고 있다. 이 대학 약대 학장을 지냈으며 대한약학회 방사성의약품학 분과학회장도 맡고 있다.

박 교수는 “오염수를 처리한 뒤 삼중수소를 방류농도인 1ℓ당 1500베크릴(㏃) 미만으로 희석한다면 이 물 1ℓ를 마시더라도 내가 받는 실효 선량은 0.000027 mSv(밀리시버트)”라며 “이는 바나나 1개를 먹을 때 바나나에 포함된 칼륨-40 등에 의해 받는 실효선량 0.0001mSv의 4분의 1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파킨슨병을 진단하는 PET 검사를 하기 위해 방사성동위원소인 불소-18을 DOPA라는 물질에 치환해 넣은 방사성의약품을 정맥 주사할 때 환자가 1회당 받는 실효선량이 9.25~18.5mSv”라며 “이 실효선량이 환자에게 오히려 암을 유발한다면 어느 의사가 파킨슨 의심환자에게 PET진단을 처방할 수 있을까”라고 분석했다.

박 교수는 또 전체 후쿠시마 오염수에 포함된 삼중수소량인 780T㏃을 상정하더라도 “북태평양 바닷물에 희석해 우리나라 근해로 돌아올 때의 농도의 물이라면 평생 마셔도 문제가 없다. 사람은 이미 그보다 높은 방사선량이 포함된 음식물을 매일 먹고 마시며 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ALPS로 흡착과 필터를 거쳐 기타 핵종들을 제거했다면 미세 고형물이나 부유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기타 핵종들에 의한 추가 실효선량도 역시 미미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박교수는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이 제반 시험성적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며, 주변국에서 요구할 경우 직접 시료를 채취해 이중 확인 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웨이드 앨리슨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명예교수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ALPS로 처리한 물을 마시겠다고 한 바 있지만 국내 학자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마시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