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살해범’ 정유정, 강호순과 비슷한 사이코패스 점수 나와

- 사이코패스 진단 검사서 40점 만점에 25점 이상... 강호순 27점과 유사

과외 중개 앱을 통해 접근해 초면인 20대 또레 여성을 무참히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유기한 정유정이 사이코패스 진단 검사에서 ‘연쇄살인마’ 강호순(27점)과 유사한 수준의 결과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7일 경찰에 따르면 부산경찰청이 최근 정유정에게 사이코패스 진단 검사(PCL-R)를 실시한 결과 사이코패스로 간주되는 25점 이상의 점수가 나왔다. 사이코패스 진단 검사는 총 20개 문항으로 40점 만점 중 우리나라의 경우 25점 이상일 때 사이코패스로 간주한다.

경찰 측은 “연쇄살인범 강호순과 비슷한 수준의 결과가 나왔다”고 전했다. 강호순은 2006~2008년 경기 서남부지역에서 여성 8명을 납치·살인하고, 자신의 장모와 전처까지 방화 살해한 혐의로 사형 선고를 받은 인물이다. 강호순은 사이코패스 진단 검사에서 27점을 받았다. 일반인이 통상적으로 받는 15점 안팎보다도 10점 이상 높은 점수다.

연쇄살인범 유영철(38점)과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29점)도 이 검사를 통해 사이코패스로 진단된 바 있다. 경찰은 이 검사를 통해 정유정의 ▼충동성 ▼거짓말 ▼죄책감결여 ▼공감 능력·감정결핍 ▼냉담성 정도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정유정은 (사이코패스 특성상) 감정 결핍이 가장 커 보이고 공감 능력과 죄의식도 엿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부산청은 정유정의 이 검사 결과와 함께 과거 행적, 성장 과정, 정신건강의학과 진단, 과거 범법 행위, 프로파일러 면접 결과 등을 이르면 이날 검찰에 전달할 방침이다. 다만 사이코패스 진단 결과는 유무죄 및 양형 요소에 반영되지 않는다. 지난 2일 사건을 송치받은 부산지검은 범행 동기 규명을 위해 대검찰청 심리분석관을 투입하는 방안을 대검과 논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이 지난달 31일과 이달 1일 피해자의 자택을 현장 검증한 것과 별개로 검사가 현장 검증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