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만 맞아도 24kg 감량 확인... 국내 도입 임박

최근 글로벌 제약사에서 주사만 맞으면 체중을 17~20% 줄일 수 있는 약이 개발됐다는 소식이 전해져 비만치료제 시장과 소비자들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비만 치료제 시장이 급팽창한 것은 ‘GLP-1’이라는 호르몬의 발견으로 시작됐다. GLP-1은 음식을 먹거나 혈당이 올라가게 됐을 때 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주로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GLP-1이 뇌의 포만중추를 자극해 식욕 억제 효과와 칼로리 소비를 촉진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비만치료제로의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26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노보 노디스크제약은 현재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환자를 대상으로 ‘세마글루타이드’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임상 시험을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허가받아 진행하고 있다.

세미글루타이드는 ‘위고비(wegovy)’라는 이름으로 이미 해외에서 상용화되어 있다. 현재 BMI 수치가 25㎏/㎡ 이상의 아시아 비만인을 대상으로 주 1회 세마글루타이드 2.4㎎을 주사로 투여하는 임상 3상이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다.

위고비는 이미 국내 다이어트 약으로 유명한 ‘삭센다’의 개량형이다. 그러나 체중 감소 효과는 삭센다보다 훨씬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삭센다가 임상 시험에서 대상자의 체중을 5~10% 가량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였다면 위고비는 약 17%의 효과를 보였다. 하루에 한 번 맞아야하는 삭센다보다 편의성도 개선되어 일주일에 한 번만 맞으면 된다. 위고비의 우리나라 임상 시험은 올해 11월 마무리 되는 만큼 연말이나 내년 초에는 식약처의 허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라이일리는 당뇨병 치료제인 ‘마운자로’(성분명 티르제파티드)를 비만 치료제로도 허가 받기 위해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일라이릴리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 미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일라이릴리가 지난해 공개한 임상 시험 결과에 따르면, 마운자로는 피험자의 체중을 최대 24㎏ 감량시켰다. 환자는 일주일에 15㎎ 용량의 마운자로를 주사로 맞았으며 72주차에 체중이 최대 22.5% 줄었다. 체중감소율이 15~20%인 위고비, 5~10%인 삭센다보다 뛰어난 효과다.

마운자로의 임상 추가 데이터는 올해 4월 공개된다. 이후 비만 치료제로 정식 허가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마운자로의 국내 임상 시험 종료일은 2027년 10월이다.

국내 바이오 기업들도 비만 치료제 개발에 도전장을 냈다. 26일 한국경제는 한미약품, 유한양행, LG화학 등이 비만치료제를 개발해 임상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성인 비만 유병률은 미국에서만 42%에 달하고, 아시아와 유럽에서도 계속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들 비만치료제에 대한 의료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