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 바꾼 政?...'2000명 증원 철회' 암시…醫 "증원 절차부터 멈춰라"

- 한덕수 총리의 유연한 발언, 의료계 새로운 희망의 신호로
- 의사협회, 정부의 진정성 있는 행동을 강조하며 증원 절차 중단 촉구
- 의료개혁특별위원회 구성 제안, 의-정 협의의 새로운 무대 마련될까?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한덕수 국무총리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과 관련한 최근 발언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며, 이를 통해 정원 증원 철회의 가능성이 열렸다고 평가했다.



한 총리는 의대 정원 증원 문제를 포함하여 정부가 모든 사안에 유연한 입장을 취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이에 대한 논의를 위해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의협 비대위 김성근 언론홍보위원장은 정부의 유연한 입장 표명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냈으나, 이러한 발언이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2025학년도로 계획된 2,000명의 의대 정원 증원 배정 절차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이를 통해 정부의 진정성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의 발언만으로는 부족하며, 실제로 증원 절차가 멈춰야만 의료계가 긍정적인 변화를 인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시간이 많지 않음을 강조하며, 협의체가 구성되더라도 정원 증원 절차가 중단되지 않는다면 그 의미를 두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의료계와 정부 간의 긴밀한 협의와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다가오는 의대 개강과 동맹휴학에 참여한 의대생들의 유급 위기를 언급하며, 이 문제에 대한 신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결국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의료계와 정부 간의 간극을 좁힐 수 있을 것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