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日 오염수 방류 시작하자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 ‘초강수’

- 기존 후쿠시마 등 10개 지역에서 일본 전체로 확대

중국이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방류를 강하게 규탄하는 것에 이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24일 중국 해관총서(세관)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 개시 발표 직후 성명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가 식품 안전에 가져다줄 방사성 오염 위험을 방지하고 중국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하며 수입식품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오늘을 기해 일본이 원산지인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일본 대지진 이후 후쿠시마현을 비롯해 일본 10개 지역에 대해서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었는데 이번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계기로 대상 지역을 일본 전역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해관총서는 이번 조치가 ‘중국식품안전법’, ‘중국 수출입 식품 안전관리법’과 함께 세계무역기구의 ‘위생 및 식물위생조치협정’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고바야키와 도모야키 도쿄 전력 사장은 “중국의 금수조치로 인해 피해가 발생할 경우 배상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도쿄전력은 해양 방류에 다른 금수조치 등으로 인한 자국 내 피해에 대해 오는 10월부터 배상 신청을 접수하기로 한 상태다. 다만 구체적인 배상 방식과 규모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중국은 오래전부터 일본을 향해 오염수 방류를 할 경우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해온 바 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같은 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에서 강한 반대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후쿠시마 원전사고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개시한 것에 중국은 단호한 반대와 강력한 규탄을 표시한다”며 “이미 일본에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잘못된 행동을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며 일본 정부는 해양 방류의 합법성, 핵 오염수 정화 장비의 신뢰성, 핵 오염수 데이터의 정확성, 해양환경과 인류건강 무해성 등을 증명하지 못했다. 핵 오염수 해양방류는 국제 공공이익을 무시한 지극히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일본 기자가 왕 대변인에게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신뢰하지 않느냐’고 묻자 왕 대변인은 ”핵 오염수가 안전하다면 해양에 배출할 필요가 없고, 안전하지 않다면 해양에 배출해서는 안 된다“고 답변했다. 여기에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 배출은 부당하고 불합리하며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아울러 ”중국에서만 일본의 잘못된 행동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 내에서도 상당수의 국민이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에 의문을 제기하고 반대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날 정례브리핑에서도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기로 한 2023년 8월 24일을 언급한 뒤 ”한 번 엎질러진 물은 다시 담을 수 없다“며 ”이날이 해양환경 재앙의 날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쑨웨이둥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22일 다루미 히데오(垂秀夫) 주중 일본 대사를 초치해 항의하며 "중국을 포함한 주변 국가와 국제사회에 공공연히 핵 오염의 위험을 전가하고 지역과 세계 각국 민중의 복지보다 자신의 사리사욕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매우 이기적이고 무책임하다"고 비난했다.

이날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개시한 직후에는 "중국 정부는 일관되게 '인민지상'(인민을 최고의 가치로 삼음)을 견지하고 있다"며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식품 안전과 중국 인민의 건강을 지킬 것"이라며 강한 대응을 예고했다.

중국 정부는 이미 지난달 7일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식품에 미칠 영향을 주시한다며 "적시에 일체의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발표했고, 곧이어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전면적인 방사선 검사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