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2,000명 전공의 복귀 없어도 의대 증원 재논의 없을 것"

- 전공의 대규모 이탈에도 불구, 의대 정원 확대 방침 고수
- 정부, 의료 인력 확충 정책에 대한 재평가 거부
- 의료계 요구와 대치, 의대 정원 증원 문제 해결책 미제시

정부는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반대하여 대규모로 집단 사직하고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해 면허 정지 3개월의 사전 통지를 시작했다.



전체 이탈 전공의 1만1,994명 중 약 4,900여 명에 해당하는 조치로, 전공의들의 복귀 움직임이 미미한 상황에서 나온 결정이다. 정부는 이 외에도 의대 정원 증원을 제외한 모든 정책에 대해 논의의 여지가 있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있다.

최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정례 브리핑에 따르면, 100개 수련병원에 소속된 전공의 1만2,912명 중 1만1,994명이 계약을 포기하거나 근무지를 이탈, 이는 전체 전공의의 약 92.9%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정부는 업무 개시 명령을 위반한 전공의들에게 순차적으로 행정 처분의 사전 통지서를 발송하고 있으며, 이미 4,900여 명에게 해당 통지서가 발송된 상태이다. 다만, 행정 처분 절차 완료 전 복귀하는 경우, 이를 정상 참작하여 전공의들을 보호할 방침이라고 밝혔으나, 정상 참작 범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이 제공되지 않고 있다.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 전병왕 실장은, 의료 현안 협의체를 통해 발표된 필수 의료 패키지 중 의료 인력 확충 부분에 대한 충분한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이 부분이 전공의들의 이탈의 주된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전 실장은 필수 의료 패키지에 대해 일정 정도의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보고 있으며, 이를 더 구체화하기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또한, 전 실장은 의대 정원 증원 이슈와 관련하여 정부의 입장이 변함이 없음을 재확인했다. 이와 별개로, 복지부는 전공의 보호 및 신고 센터를 운영해 복귀를 희망하는 전공의들이 겪을 수 있는 괴롭힘 등의 피해를 방지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집단 행동을 조장하거나 전공의들의 의료 현장 복귀를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의대생 동맹 휴학과 관련해서는, 전체 의대 재학생의 약 29%인 5,446명이 휴학 신청을 했으나, 동맹 휴학에 대한 허가는 단 한 건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의대 학생 단체 대표에게 대화를 제안하며, 오는 13일까지 참여 의사를 밝히면 학사 운영 정상화 및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은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대한 정부와 의료계 간의 심각한 이견을 드러내며, 향후 의료 인력 양성 및 배치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