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악질 정책" 분노하는 국립대 의대 교수들

- 국립의대 교수들, 의과대학 정원 증원 정책에 대거 반발
- 의료계 혼란 가중...국립대병원 교수단의 집단 사직서 제출 예고
- 정부의 필수의료 정책 추진, 교수들의 반대로 심각한 장애 직면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정책에 대한 반대 움직임이 국립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 사이에서도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무원 신분인 국립의대 교수들까지 반기를 들면서 정부의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국립대병원에 교수 1,000명 이상을 추가로 배치하겠다는 계획에도 불구하고, 국립의대 교수들의 반발은 점점 심화되고 있다. 국립대병원이 필수의료 정책의 핵심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반대는 정책 추진에 있어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은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없을 경우 오는 18일 집단 사직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울산의대와 충남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을 예고한 이후, 구체적인 일정을 명시한 첫 사례다.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교수들로 구성된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 긴급총회를 열어 전공의 사직 투쟁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특정 시점의 단체 행동에 대한 높은 동의율을 언급하며, 사직서 제출에 대한 교수들의 결의를 전했다.

국립의대 교수들의 반발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강원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은 정부의 정원 확대 정책에 삭발로 항의했으며,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 보직 교수들은 보직 사임원을 제출했다.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학장단은 의대 증원 결정에 대한 항의로 전원 사퇴했다.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은 전공의 및 의대생 보호를 위한 집단 행동에 나서기로 결정했고,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도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 조치가 없을 경우 사직서를 제출할 의향이 높다고 밝혔다.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전공의에 대한 사법 절차가 진행될 경우 사직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같은 의대 교수들의 사직 투쟁은 국립대병원에서 시작되었으며, 정부의 협박에 대한 반발과 현장 의료진의 좌절감을 표출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정부의 의료 정책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의료 시스템의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