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90% 위기…'4월 2일 이전 복귀하지 않으면 수련 참여 어려워'

- 정부, 전공의들에게 4월 2일까지 복귀 요청…시간이 촉박
- 의료 현장 복귀하지 않는 전공의들, 상반기 수련 기회 상실 위기
- 수련환경평가위원회 임용 등록 마감 임박, 전공의 복귀 촉구

대한민국 정부는 의료계의 전공의들에게 이달 내 복귀를 간곡히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수련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에 대해 상반기 중 복귀하지 않을 경우, 수련 과정 자체가 불가능해질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러한 상황은 전공의들의 미복귀 시, 예정된 수련 과정에 차질을 빚게 되어, 이들의 의료인으로서의 경력 개발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2023년 3월 28일, 보건복지부의 전병왕 총괄관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올해 인턴으로 합격한 전공의들이 오는 4월 2일까지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임용 등록을 완료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렇지 않을 경우, 올해 상반기 인턴 수련 참여가 불가능해져, 결국 하반기나 내년 초에 수련을 시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이러한 요청은 전공의들이 의료 현장으로 돌아와 환자 곁을 지킬 수 있도록 독려하는 차원에서 나온 것이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주문한 전공의에 대한 '유연한 처분'에 대한 당정 협의가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처분 대상이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있어, 전공의들의 조기 복귀를 적극적으로 촉구하고 있다.

한편, 수련병원을 이탈하거나 사직서를 제출하는 의대 교수들에 대해서도 정부는 유심히 주목하고 있다. 전 총괄관은 현재 각 대학병원의 비상대책위원회 등을 통해 사직서를 취합하는 단계이며, 병원 진료에 참여하는 교수들의 경우 겸직 해제 조치나 고용된 의사의 사직이 의료공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이에 대한 파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의대 교수들이 실제로 의료현장을 떠날 경우, 의료법에 근거하여 진료 유지 명령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전 총괄관은 의대 교수들에게 조건 없이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대화의 자리로 나오길 바란다며, 정부의 개방적인 태도를 강조했다. 이는 의료계의 현 상황을 해결하고, 국민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앞으로 의료계와의 협력과 대화가 중요한 시점임을 시사한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