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디자인 명가 고디자인, 부산의료기기 전시회에서 아름다움 뽐내

- 자동 체취부 소독 시스템 및 자유도 기반 유도 시스템을 통해 비인두도말물 검체 채취의 안정성과 정확성를 극대화
- COVID-19를 기점으로 바이오메디컬산업은 세분화되고 확장과 융합을 통해 빠르게 변화

부산 벡스코(BEXCO) 제2전시장에서 지난 10월 29일(금)부터 31일(일)까지 3일간 개최된 '2021 부산 의료기기 전시회(KIMES BUSAN 2021)'에 메디컬 헬스케어 디자인 전문회사 고디자인(GODESIGN)이 참가해 자사의 의료기기들을 홍보했다.



2000년 설립 이래 20년간 600종이 넘는 의료기기를 국내외 기업, 국가연구기관, 병원의료법인, 학교법인 및 연구소와 협업해 디자인한 ‘고디자인’은, 대표, 디자인실장과 디자인팀장 모두 홍익대 출신의 재원으로 의료진이 중심인 디자인전략과 방법론으로 디자인프로세스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디자인에서 디자인한 이춘택병원부설연구소 DR. LCT(닥터엘씨티) 인공관절수술로봇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3등급 의료기기 제조 허가를 획득한 의료기기 제품으로 무릎인공 관절 수술에 사용한다. Dr. LCT는 수술실의 협소함과 복잡함을 고려해 콤팩트하면서 조작이 편리하도록 개발돼 기존 수술로봇보다 사용이 편리하고 7축의 로봇 암으로 수술 부위를 넓힌 제품으로 2021년 우수디자인(GD) 상품으로 선정됐다.

바이오트코리아 비대면 검체채취로봇은, 원격 로봇제어기술을 이용해 의료진이 기존 진료실에서 호흡기 바이러스의 비인두도말물 검체 채취 과정을 검체자가 있는 장소에 비대면으로 조종할 수 있도록 개발한 K-바이오와 기술력이 접목된 차세대 의료로봇이다.


바이오트코리아 개발팀과 고디자인 디자인팀은 자동 체취부 소독 시스템 및 자유도 기반 유도 시스템을 통해 비인두도말물 검체 채취의 안정성과 정확성를 극대화하는 데 집중했다. 원격진료가 가능한 장점뿐 아니라 의료진 및 검체자의 감염 및 위생에도 효과적인 의료로봇 디자인으로 이 역시 2021년 우수디자인(GD) 상품에 선정되었다.


고디자인 관계자는 "COVID-19를 기점으로 바이오메디컬산업은 세분화되고 확장과 융합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고디자인은 트렌드 이해도를 바탕으로 더욱 직관적이고, 더 명료한 디자인 언어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