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협, ‘단식·간호사 면허증 반납 운동’으로 간호법 제정 압박

- 면허 반납운동 참여 여부 묻는 설문조사 진행
- “간호법 공포하라” 간협 대표들 무기한 단식 돌입
- 현장 간호사들도 “의지 보일 수 있는 적절한 대응으로 평가” 지지

대한의사협회와 13개단체 보건복지의료연대가 대통령 거부권 행사가 무산될 시 17일 대대적인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대한간호협회도 이에 대응한 단체행동을 추진하고 있다. 대한간호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단체행동은 ‘간호사 면허증 반납 운동’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 요구권(대통령 거부권)을 행사할 시 전국의 간호사가 참여하는 운동으로 번질 예정이다.



이는 간협이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오는 14일까지 실시하는 설문조사 내용에 포함됐다. 지난 8일부터 시작된 설문조사는 총 4개 문항으로 이뤄졌으며 그 결과는 오는 15일에 공개된다.

간협이 설문조사에서 물어보는 문항들은 간호법 공포를 위해 ‘적극적인 단체행동’이 필요한지 여부를 먼저 묻고, 그 방법으로 ‘간호사 면허증 반납 운동’을 전개할 시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물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간호사 1인이 원하는 1 정당에 가입하는 ‘클린 정치 캠페인’에 참여할 의향도 조사하고 있고, 그외 ‘또 다른 강력한 방법’에 대한 의견 수렴도 진행 중에 있다.

간협은 “국민을 볼모로 한 파업만은 절대 하지 않겠다는 간호사의 숭고한 가치가 위협받고 있고, 이제 더 이상 물러날 곳도 없다”며 “간호법에 대한 거부권은 간호사에 대한 사망선고나 다름이 없다. 간협은 최후의 방법을 고민하고 있으며, 이에 회원들 뜻을 묻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간협은 윤 대통령에게 간호법 제정을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 농성도 시작한다. 간협은 9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간호법 제정을 위한 단식 돌입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중구 간협 회관으로 이동한 뒤 단식 농성을 진행할 계획이다. 간호대생들은 13개 보건의료단체의 2차 부분파업이 진행되는 오는 11일에도 대통령실 앞에서 간호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현장 간호사들은 간협의 이런 강경한 대응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면허증 반납 운동이 진행된다면 동참할 의사가 있다며 지지의사도 밝혔다.

지방 종합병원 간호사 A씨는 “현재 상황을 보니 끝이 안 보이는 싸움일 것 같다는 느낌도 든다. 간협의 시기적절한 대응으로 보인다”며 “더 많은 현장의 간호사들이 설문에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서울 상급종합병원 간호사 B씨도 “간협과 간호계가 간호법 제정에 대한 의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간호법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마지막 단계가 남아 있다. 만약 거부권이 행사된다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방 전문병원 간호사 C씨는 “면허증 반납 운동을 전개하면 적극 동참할 것”이라며 “임상 현장에서 일하다보니 직접적으로 집회 등에 참석하기 어렵다. 그런 상황에서 면허증 반납 운동이 진행된다면 많은 간호사들이 참여해 도움을 줘야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물론 간호사들이 병원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병원 측에서 불이익 등에 대한 이야기도 나올 수 있다”며 “그럼에도 간호법에 대한 신념은 지켜야 할 것”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