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 공장에서 기계 끼여 숨진 ‘입사 2년 차 소녀 가장’ 20대

- 2인 1조 근무 원칙이었으나 다른 직원이 잠시 자리 비운 사이 참변
- SPC, 사고 일주일 전에도 유사 끼임 사고... 관리자 훈계만 늘어놔

지난 15일 파리바게트에 납품하는 SPC 계열의 제빵공장에서 20대 여성 근로자 A씨(23)가 소스 배합기 기계에 끼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A씨는 홀로 가족을 부양하고 있던 ‘소녀 가장’이었던 것으로 전해져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 15일, 사고발생기계를 천막으로 가려놓고 작업을 계속하는 모습.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제공

15일 새벽 6시 20분쯤 국내 제빵업계 1위 SPC그룹의 계열사인 SPL의 경기도 평택 공장에서 샌드위치 소스를 혼합하는 작업을 하던 A씨가 상반신이 혼합기에 끼어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A씨가 착용했던 앞치마가 혼합기에 끼어 빨려 들어간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작업은 ‘2인 1조’로 진행되는 것이 원칙이지만, 동료 직원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가 발생한 기계는 덮개를 열면 자동으로 기계가 멈추는 장치인 자동방호장치(인터록)이 없는 기계였다. 사고가 난 SPL의 공장은 SPC 제과점 프랜차이즈인 파리바게트에 빵 반죽과 재료를 납품하고 있다.

해당 공장은 사고 다음 날 곧장 기계 가동을 재개해 논란이 됐다. SPL은 노동부가 9대의 소스 혼합기 가운데 인터록이 없는 7대에 대해서만 작업중지 명령을 했다는 이유로, 나머지 2대로 소스 배합 작업을 시작했다.

사고 현장을 방문한 정치권 관계자는 “국과수 감식이 아직 끝나지 않아 선혈도 그대로 남아 있는 상황인데, 그 옆에서 직원들은 빵을 만들고 있다”며 “동료 직원이 사망했는데 하루 만에 칸막이 하나 두고 일을 하는 식으로 방치된 상황이다. 이후 동료들의 정신적 트라우마는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말했다. 노동부는 이날 오후 뒤늦게 나머지 2대 혼합기에 대한 작업중지를 명령하고 사고가 발생한 3층 전체의 공정 중지도 권고했다.

특히 이 사업장은 끼임 사망 사고가 발생하기 일주일 전에도 비슷한 끼임 사고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돼, 해당 기업의 안전교육과 사고예방 조처가 미흡했던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평택 공장에서는 지난 7일 노동자의 손이 기계에 끼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SPC는 다친 직원이 정규직이 아닌 기간제 협력사 직원인 걸 확인한 뒤 병원에 데려가지 않았다. 당시 공장 관계자는 되레 직원들을 모아놓고 30분간 훈계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SPC 관계자는 “해체 작업이 20분 정도 걸린 것이고, 그 과정에서 (직원들에게) 뭐라고 한 것”이라며 “이후 의무실에 가서 체크한 뒤 병원에 갔고, 멀쩡해 다음날 정상 출근을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사고로 숨진 A씨는 SPL에 정규직으로 입사한 지 2년 6개월밖에 되지 않은 사회 초년생인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홀로 어머니와 동생을 부양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의 어머니는 JTBC와의 인터뷰에서 “딸이 고등학교를 마치고 대학 대신 빵 공장을 선택한 건 가정형편 때문이었다”며 “요새 사정이 더 어려워져 주간에서 야간 근무로 바꿨는데 어린 딸이 가장 노릇을 하게 된 게 한스럽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해당 사고와 관련해 유감을 표하며 "정확한 사고 경위와 함께 구조적인 문제는 없었는지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