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불매하자’ 입국 방역 강화에 뿔난 중국인들

- 정부, 2일부터 중국발 입국자 PCR 검사 의무화... 5일부터는 사전 PCR 확인서도 제출
- 中 네티즌 불만표출 “환영 안 한다면 우리도 가지 말아야”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정부의 코로나19 고강도 방역대책이 시행된 가운데 중국 네티즌들이 이에 대해 강력하게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일부 중국인들은 한국 여행 뿐만 아니라 한국 상품들까지 소비하지 말자는 ‘불매운동’까지 주장하고 있다.


▲ 출처 : 연합뉴스

4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포털사이트 바이두와 SNS 웨이보 등에서는 한국 방역 정책에 대한 중국인들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웨이보에서는 #한국은 중국인에 두 번의 PCR검사를 받도록 요청한다‘라는 문장을 태그해 중국을 대상으로 한 한국의 방역 조치를 경고하는 글들이 잇따라 게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웨이보에서는 “사지도 가지고 않겠다”며 과거 한국에서 일었던 ’NO 재팬‘처럼 ’NO 한국‘운동이 퍼지고 있다. 이들은 “한국이 중국 관광객을 환영하지 않는다면 우리도 한국에 여행가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중국 매채 항저우망은 “일부 국가가 중국인의 입국을 제한한다는 것은 위선”이라며 “전 세계 국가가 대부분 방역 조치를 완화하는 가운데 왜 중국만 주요 방역 대상으로 삼고 있는가”라고 반발했다.

한 중국의 네티즌은 “한국은 어제 코로나로 29명이 숨졌다. 위중증 환자는 700명에 육박하는 반면 중국은 단 한명의 사망자도 없었다”며 한국 정부의 조치가 지나치다는 주장을 보였다. 중국은 코로나19 감염이 원인으로 추정이 되는 사망자가 급증했지만 폐렴과 호흡부전으로 숨져야만 코로나19 사망자로 분류하는 탓에 일일 신규 사망자가 ’0명‘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이 방역 조치를 강화한 것에 대해 “각국의 방역 조치는 반드시 과학적이고 도를 넘지 말아야 한다”며 “정상적인 인원 교류와 교류 협력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불만을 내비친 바 있다.

현재 중국에서 오는 단기 체류 외국인들은 입국하는 즉시 PCR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 결과가 확인될 때까지 별도 공간에서 대기해야 한다. 또, 1월 말까지 관광 비자를 비롯한 단기 비자 발급이 제한돼 사실상 중국인 관광객들의 입국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PCR 검사가 의무화된 지 이틀째인 3일 중국발 입국자 281명 중 73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검사 건수 대비 양성률은 26%로 4명 중 1명 이상이 확진자인 셈이다.

<저작권자 ⓒ 의사나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